블록체인 게임, ‘게임’이 중심이 되어야 한다

제프리 저린은 블록체인 게임이 흥미로운 이유와 그가 블록체인에 도전하는 이유, 그리고 앞으로 블록체인 기술이 보편화되면서 어떻게 변화해갈지에 대해서 그의 경험을 바탕으로 설명했다.

제프리 저린은 블록체인 게임이 흥미로운 이유와 그가 블록체인에 도전하는 이유, 그리고 앞으로 블록체인 기술이 보편화되면서 어떻게 변화해갈지에 대해서 그의 경험을 바탕으로 설명했다.

‘엑시 인피니티’는 액시엄 젠의 블록체인 게임 ‘크립토키티’에서 영감을 받아 제작된 게임으로, 오늘(17일) 밤 오픈 베타를 실시할 예정이다. 제프리 저린은 ‘크립토키티’의 문제점으로 ‘게임 플레이의 부재’를 지적했다. 사람들이 게임을 즐긴다기보다는 일처럼 하고 있다는 것이다. 제프리 저린은 ‘엑시 인피니티’를 개발할 때 가장 중점을 둔 부분은 일반 게임과 같이 몰입감 있게 플레이할 수 있는 게임을 만들자는 것이었다고 설명했다.

‘엑시 인피니티’는 귀여운 캐릭터들을 수집하고 성장시키고, 배틀을 하는 게임으로, 아이템을 교환할 수 있는 게임이다. 전투 시스템은 3대3으로 이루어지며, 어떤 ‘엑시’를 가지고 있는가에 따라서 시너지에 맞춰 팀을 구성하게 된다. 제프리 저린은 “내가 아는 한 ‘엑시 인피니티’는 첫 풀 애니메이션 블록체인 게임으로 알고 있다. 기존에 재미가 없었던 블록체인 게임에서, 더욱 즐거운 시스템을 만들고자 했다.”고 설명했다.

이와 더불어 엑시들을 재우고 케어할 수 있는 하우징 시스템, 테라리움이 올가을 추가될 예정이다. 이와 같은 귀여운 기능을 통해서 블록체인 게임 시장에서 그 입지를 넓혀나가겠다는 것이 제프리 저린의 설명이다.

이어 ‘엑시 인피니티’의 기술적인 성과에 대한 설명이 이루어졌다.

‘엑시 인피니티’는 첫 풀 애니메이션 배틀이 구현된 게임으로, 엑시들은 각각 유전적 알고리즘을 가지고 있다. 또한, 대체 불가능한 ERC-721 기반 토큰을 엑시를 통해 발전시킬 수 있게 해준다.

제프리 저린은 “많은 사람들이 블록체인 게임에 대해서 회의감을 가지고 있다”며, 보다 개발자들이 블록체인 기술에서 응용할 수 있는 부분에 초점을 두고 볼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럼 블록체인 기술이 게임에 있어서 가능하게 해주는 요소에는 무엇이 있을까? 제프리 저린은 블록체인 게임은 커뮤니티를 통해서 개발이 이루어지는 점을 짚었다. IGO는 개발자가 프로토타입을 만들고 미리 예비 유저들에게 판매함으로써 펀딩이 가능하고, 이 자금을 기본으로 개발이 진행된다. 이를 통해 개발자들은 코어 사용자들과 직접 소통할 수 있고, 개발 초기 단계부터 유저들의 피드백을 받을 수 있게 된다. 보다 커뮤니티와 긴밀하게 연결되어 개발이 진행되는 것이다.

또한, 블록체인 기반 게임은 사용자들에게 실제 인센티브를 제공해 더욱 활발하게 개발 과정에 참여하도록 한다. 이를 통해 전체 게임 개발을 더욱 유익한 방향으로 이끌어나갈 수 있다. ‘엑시 인피니티’ 커뮤니티의 경우 실제 사용자들이 동영상,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으며, 사용자들이 직접 개발에 참여하고 있다. 제프리 저린은 이에 인센티브인 ‘엑시 토큰’을 제공해 유저 참여 개발 과정을 활성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엑시 인피니티’는 토큰 자체를 개발하고 강화하는데에도 집중하고 있다. 토큰들을 결합해 더욱 강력하고 의미 있는 것들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제프리 저린은 덧붙였다. 그는 이 부분이 블록체인 게임에서 흥미로운 점이라고 강조하며, 블록체인 게임은 하나의 게임에 한정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한 게임에서 사용되는 토큰이 다른 게임에서도 사용될 수 있고, 서로 다른 게임의 토큰이 상호작용해 콜라보레이션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제프리 저린은 블록체인 게임이 어떻게 블록체인 산업에 발전을 가져다주고 있는지에 대해서 이야기했다.

암호화폐 커뮤니티는 아직까지는 생소한, 기존 커뮤니티와는 동떨어져 있는 분야로 평가받고 있다. 제프리 저린은 암호화폐 커뮤니티가 주류가 되기 위해서는 좀 더 통상적인 콘텐츠 채널을 통해서 접근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일반 게임 스트리머들이 게임을 플레이하고 알리고 있듯이, 블록체인 게임 스트리머를 활성화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의 접근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제프리 저린은 크로스 체인 솔루션이 블록체인 게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단순히 게임뿐만 아니라 다른 분야를 연결해 유저 풀을 더욱 넓힐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서 확장성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제프리 저린은 토큰을 통해서 네트워킹을 확장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며, 이는 앞으로 사용자뿐만 아니라 커뮤니티 자체를 확장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제프리 저린이 특히 강조하고 있는 부분은 블록체인 기반 게임이 몰입감 등 ‘게임’적인 부분에서 기본 게임과 다를 바 없어야 한다는 점이다. 그는 블록체인 기술은 기본 게임에 재화에 대한 종속성을 추가로 부여한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제프리 저린은 블록체인 게임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게임 다운로드 과정을 유저 친화적으로 구성해 접근성을 높여야 한다는 점이 중요하며, 이와 함께 블록체인 기술과 게임에 대해서 많은 사람들과 소통하고 알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개발자들이 개별적으로 개발만을 할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하고 소통을 통해 발전적인 방향으로 블록체인 커뮤니티를 끌고 가길 바란다고 당부하며 강연을 마무리했다.

윤홍만,허재민 기자

0xGames의 0xWarriors라는 새로운 블록체인 게임 출시

0xWarriors는 다중 블록체인에 기반을 둔 게임으로, EOS에 최초로 출시되고 몇 달 후 이더리움에도 출시됩니다! 추후 더 많은 암호화폐가 추가될 예정입니다!

엔진 지갑 업그레이드는 블록체인 기술의 널리 퍼진 채택 가능성이 높아질 것입니다.

엔진 지갑의 새로운 업데이트는 '컬렉티블'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를 통해 멜팅 기능과 ERC-1155 블록체인 게임 아이템을 보내기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이제 Blockchain cuties와 Axie Infinity의 컬렉티블을 보낼 수 있습니다!

트론 네트워크 기반 최초의 게임 ‘매직 아카데미’ 출시

매직 아카데미는 새로운 트론 기반으로 만든 블록체인 게임이다! 매직 아카데미는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마법사를 육성해 암호화폐를 채굴하는 방식이다. 새로운 게임에 대해서 자세한 내용을 알게 되고 싶으면 글을 읽어주세요!